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행복라이프 유익한 정보이야기 편 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요리에도 쓰이면서 민간 요법인 약으로도 사용이 되는 무화과에 대해서 효능 및 먹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가 효능을 알아보기 전, 무화과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열매를 가지는 나무는 꽃을 피우고 그 꽃이 나중에 열매가 됩니다. 하지만 무화과는 한자의 뜻으로 보면 꽃이 없다는 뜻으로 꽃 자체가 열매이기 때문에 무화과라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은 무엇일까?

1. 피부개선 및 노화방지

무화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풍부 합니다. 폴리페놀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이를 통해 황산화 작용을 일으켜 피부가 개선이 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개선 활동으로 피부 건강 및 노화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한가지 TIP은 무화과의 폴리페놀 성분이 껍질에 가장 많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먹는 방법을 아래에서 설명드릴테니 껍질채로 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2. 변비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펙틴이라는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는 미에로화이바 때문에 많이들 알려졌습니다. 이 펜틱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무화과는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덜 익은 무화과 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3. 암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사실 암이라는 질병이 원인이 다양하지만 암을 생성 및 전이를 억제하는 벤즈알데하이드라는 성분이 무화과에는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암을 에방 및 개선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칼륨, 칼슘이 풍부한 무화과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좋은 성분이라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죠. 무화과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과 노년기에 골다공증을 예방 또는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칼륨 또한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알이나 저혈압인 사람들에게 좋고 혈관을 튼튼하여 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양약이 아닌 천연의 소화제라고 불리는 무화과는 피신이라는 성분이 소화 작용을 도와 고기나, 과식을 통해 불편해진 속을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 어떻게 먹으면 될까?

무화과는 단맛이 강하고 모양은 씨앗과 비슷하며 식감이 있는 과일입니다. 그렇다면 무화과는 어떻게 섭취를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날로 먹거나 말려서 먹는 경우 이며, 요즘에는 청, 또는 잼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가루로 만들어 각 종 요리를 할 때 재료로 쓰기도 합니다. 

무화과 식초도 시중에서 판매하고 먹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본인의 기호에 맞게 섭취를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네요.


하지만 무화과는 장기보관이 어려운 과일입니다. 씻을 때도 꼭지를 위로 하여 꼭지를 잡고 흐르는 물에 씻어주지 않으면 내부에 물이 들어가면 성분이 파괴되고 금방 무르기 때문이죠.  무화과 보관 은 꽤 중요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위에서 언급했던 청으로 만들거나 효소로 만들어서 많이들 먹는데요. 효소를 만들때는 다 익은 무화과가 아닌 덜익은 무화과로 잘 씻어낸 후 절반이나 1/4로 절라 설탕을 1:1 비율로 잘 머무린 후 꿀을 조금 넣어도 좋구요. 이렇게 해서 용기에 잘 담아서 밀봉하여 1개월 길게는 3개월 정도의 시간을 두고 발효를 시킨 후 발효액만 건져내 2차적으로 숙성을 하여 물과 함께 차처럼 타서 드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무화화 효능 및 먹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같이 추운날씨에는 더욱 건강에 신경써야 합니다. 오늘 한번 무화과를 사서 드셔보시고 아니면 시중에 파는 무화과청, 잼을 사서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렴하게 구매 가능한 곳 아래에 표시 해둘테니 가격 및 종류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확인해 보시면 좋겠네요.



이것으로 무화과 효능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 기타 유용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구경 한번 해보시는것도 좋을꺼 같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