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행복라이프 유익한 반려동물이야기 편 입니다. 저는 강아지와 고양이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요. 강아지와 고양이는 참 성격이 다른 동물인거 같습니다. 알다가도 모를 동물이 고양이인거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고양이를 처음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고양이 키우기 전 주의점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건강관리 겠죠. 보통 어린아이를 입양하셨을 텐데요.

예방접종을 3회에서 총 4회 정도 해주셔야 하며 생후 8주 이후가 좋습니다. (병원에 번호를 등록 해 두시고 접종일에 문자가 오도록 해두시면 편리 합니다.) 종합백신을 모두 완료 한 후에도 추가 접종이라고 해서 1년에 한번 정도는 접종 확인 차 동물병원 방문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식습관인데요. 고양이는 육식동물이죠. 하지만 어릴때는 원활한 소화를 위해 사료를 불려서 주시거나 잘게 조각내어 먹을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가끔 생선, 육류를 직접 주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는 선천적으로 물을 잘 섭취하는 동물이 아닙니다. 그러니 물을 항상 주변에 비치해 두시고 물을 섭취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변비에 자주 걸리기 때문에 물 섭취는 중요한 부분이니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챙기셔야 할 부분은 바로 배변관리 입니다. 고양이는 모래를 이용해서 배변을 처리하는건 다들 잘 알시텐데요. 배변관리 교육은 둘째치고 고양이는 워낙 깔끔한 동물이라 본인 화장실이 더럽다고 생각되면 화장실을 이용하지 않아서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모매를 청경하게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다음은 호기심은 많은 아이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 인데요. 고양이는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도 바로 설 수 있다? 성묘는 그럴수 있겠지요. 하지만 어린 고양이 절대 그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덜 성숙했기 때문에 바로 서지 못할 뿐아니라 크게 다칠 수 있고 자칫하면 뼈가 부러질 수 있으니 아이가 있는 집안에서는 꼭 교육을 미리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고양이는 전형적으로 스크래치 행동을 하는 동물이죠. 그래서 집안의 침구류, 침대매트리스. 쇼파 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스크래치 판이나 스크래치를 같이 할 수 있는 캣타워를 설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캣타워 는 높은 곳을 좋아하고 자신의 모습을 숨기기 좋아하는 고양이의 습성을 만족시켜 주셔야 건강하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아지 만큼이나 고양이도 중성화 수술이 중요한데요. 발정기가 되면 하울링이 굉장히 심해져 아파트 사시는 분들은 특히 층간 소음으로 힘드실테니 건강을 위해서나 주변 환경을 위해 중성화 수술은 꼭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키우기 전 주의점 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약 15년을 산다고 합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데요. 살아있는 생명체이니 항상 소중하게 다루고 가족이라고 생각하시면 행복한 견묘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에 기타 유용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