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행복라이프 유익한 재무설계 이야기편 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신용평가 반영에 대한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난 대출이 없어! 난 신용카드도 쓰지 않아! 그래서난 신용등급이 광장히 좋아! 과연 맞는 이야기 일까요? 내가 너보다 월급이 2배나 많아! 그러면 신용등급이 더 좋을까요? 우리가 흔히 오해하고 있는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신용등급은 조회하기만 해도 등깁이 떨어진다?

틀린말입니다.


2011년 10월 이전에는 조회기록만으로도 신용등급 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에는 조회 사실만으로는 신용등급에 어떠한 불이익도 주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오해하시는 부분이니 단순히 조회하시는 것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둘째. 소득(월급)이나 재산이 많으면 신용등급이 높다?

틀린말입니다.


소득이 높아도 금융거래 이력이 거의 없거나 불건전하게 이용했다면, 신용등급은 낮을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셋째.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받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틀린말입니다.


신용카드를 많이 쓰고 연체가 발생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만, 신용카드의 보유 개수는 신용등급과 무관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넷째. 연체를 상환처리 하면 신용등급이 바로 회복 된다?

틀린말입니다.


연체 이력이 있는 사람은 향후 다시 연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바로 신용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환 후에 추가적인 연체 없이 금융거래가 좋다고 판단이 되면 등급이 서서히 회복이 되니 연체는 꼭 잘 처리 하시기 바라며 신용카드 연치 시 불이익 이 많으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대출 등 금융거래 없으면 신용등급이 높다?

틀린말입니다.


카드 사용, 대출 등의 금융거래가 전혀 없는 대학생, 사회 초년생들은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금융거래 정보가 부족하여 통상 중간등급인 4~6 등급을 받습니다. 즉 금융거래 정보가 건전하게 많은 것이 신용등급에 더욱 유리합니다.


여섯째. 신용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은 동일하다?

틀린말입니다.


신용조회회사별로 수집하는 정보의 범위와 보유량, 신용평가에 반영하는 요소와 비중이 상이하기 때문에 회사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은행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이 없다?

틀린말입니다.


은행, 저축은행, 대부 업체 등 연체가 발생한 금융회사에 관계없이 대출금 연체 시 금액과 기간에 따라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여덜번째. 휴대폰 요금 연체하면 신용평점이 하락한다?

틀린말입니다.


통신요금을 연체해도 신용평점이 하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휴대폰 단말기 할부대금은 말그대로 미리 구매를 받고 매달 내가 갚아나가는 개념으로 판단하여 서울보증보험으로부터 대지급금 정보가 등록되어 신용평가 시 불이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아홉번째. 대출 여부나 금리결정 시 신용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이 결정적인 요소이다?

틀린말입니다.


신용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은 정량적인 평가로 참고사항이며, 금융회사는 거래고객의 거래기여도나 직장소득 및 정성적인 평가 등을 감안하여 대출여부등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즉 종합적으로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카드 등급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신용등급 올리기 노하우 2편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신용등급을 어디서 확인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이스 : 나이스지키미

     https://www.credit.co.kt


(2) 코리아크레딧뷰로(KCB) : 올크레딧

    https://allcredit.co.kr


본인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다면 위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신용등급 올리기 노하우 2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유익한 정보가 블로그에 있으니 구경해 보시면 도움이 될꺼 같네요. 감사합니다.